4.1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캠페인의 종류
1. 텍스트 광고
2. 배너 광고(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재)
3. 소셜/이메일
--> 매출과 웹사이트 전환을 늘리기 위해 마케팅 활동 다 조합해서 사용
캠페인 태그
정의 :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
형식 : 추적 매개변수 - 등호 -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or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
캠페인 태그는 총 5개!
필수 : medium / source / campaign
부가적 : content / term
*medium : e.g. email, cpc, social
*source : medium이 cpc라면 google, bing, yahoo / medium이 email이라면 newsletter
*campaign : campaign name - 캠페인의 버전을 다양화할 때 유용함(e.g. 어떤 버전의 이벤트가 잘 되었는지 구분할 수 있음)
*term : 키워드를 추적함. bing, yahoo!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에 직접 태그를 추가했을 때만 사용
4.2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URL 빌더
Website URL : 광고 또는 캠페인과 연결할 방문 페이지의 URL
Campaign Source
Campaign Medium
선택사항 : term & content
Campaign name : 그냥 식별할 수 있기만 하면 됨
태그 만들 때 권고사항
- 한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밑줄을 넣어야됨
- 소문자와 대문자를 식별하므로 그대로 쓰는 것이 중요함
- 배너광고에는 'display',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과 같이 매체 이름을 일관성 있게 쓰는 것이 좋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 시크릿모드 창을 열거나 비공개 브라우징을 시작하기
- 주소 붙여넣고 중요한 작업을 수행해보기
실시간 보고서에서 캠페인 정보를 즉시 확인하거나 몇시간 후에 표준 캠페인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획득] - [캠페인] - [모든 캠페인 보고서] :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것을 확인 가능함
4.3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비즈니스 골 & GA 골
비즈니스 골 정의 :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 - 전환(e.g. 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
GA골 : 전환을 추적하기 위해 '목표'라는 기능을 이용
(e.g. 총 전환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
*목표 유입경로 설정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 확인 가능
*애널리틱스에서 목표를 사용하려면 목표를 설정할 보기의 관리자여야 함 - 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
GA 골 설정하기
1.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추적하려는 정보 정하기
(e.g. 쇼핑몰 - 사용자가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 순간을 목표로 설정,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 - 이탈하는 지점 발견 가능)
*목표에서는 수익을 추적하지 않고 사용자가 도달하는 과정에서 어디서 이탈했는지만 나옴
유입경로 설정하기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어서 목표 달성을 하는 것은 선택이지만 하면 좋음
설정 방법 : [관리 섹션] - [보기] - [목표] - [새 목표] - 여러 항목 쓰기 - [Goal slot ID] 설정(1부터 20까지)
*목표 설정 과정은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음
*목표 슬롯 ID를 이용하면 목표를 간단하게 구성 가능. 항상 지금 사용할 수 있는 슬롯이 기본 슬롯으로 설정됨.
*첫번째 목표를 만드는 경우 목표 슬롯 ID는 '1'이 되지만, 하나로 묶으려는 목표가 있으면 다른 슬롯 선택 가능
- '도착'은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감사 페이지와 같은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 '시간'은 사용자의 세션 시간입니다.
- '페이지 수 또는 화면수'는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이며,
- '이벤트'는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입니다.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려는 경우에는 '도착' 유형의 목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도착'을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도착' 입력란 : '주문 완료' 페이지의 도착 URL을 입력
*도착 URL이란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했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의 URL. URL 전체를 입력하는 것보다는 도착 페이지의 URL에만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음.
*'같음'을 선택하고, '/SubmitOrder'를 입력한 후, 하단에 있는 '확인'을 클릭하면, SubmitOrder는 더 긴 동적 URL의 일부이기 때문에 이 목표에 대한 전환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 이 목표를 추적하려면 '정규 표현식'을 선택한 후 '/SubmitOrder'를 입력하여 이 앞에 다른 URL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줘야 함.
Value : 비즈니스에 일정한 금액의 가치가 있을 때 사용(뉴스레터 신청 1회가 1달러의 가치가 있을 경우)
*각 주문 금액이 다른 전자상거래의 경우 전자상거래 애널리틱스 과정에 나오는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 설정해야함
F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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