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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하반기 인턴 [그레이스앤에드가]

[D+12] 마케팅 자료 요약3

210705 요즘 커머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

과거와 달리 마케팅에서의 데이터 분석은 중요해졌다. 

조직 내 그로스 해킹 팀이 구축되어있을 때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지만, 우리 회사와 같은 작은 스타트업의 경우 조직원 모두가 데이터를 보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정도 갖추어져야한다.

농계적 분석기법, 머신러닝, 딥러닝 기법의 데이터 분석을 해하는 것이 좋다.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 검증한 가설을 바탕으로 병목을 계속 개선해가 고객의 만족을 채워나가는 것. 

정말 매력적인 것 같다.

 

<머신러닝>

페이스북 광고집행과 가장 연관성이 높다.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접근으로 페이스북은 자체적으로 광고를 판단하여 유사타겟까지 노출 범위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다만, 애플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페이스북 자체 어플이 사용자 정보 트래킹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타겟 정확도를 높일 가능성이 적고, 연령대로 구매를 추적하는 것도 불가능해졌다.

 

*머신러닝 VS 통계학

정확한 예측에 집중, 정확성에 집중 vs 사람들이 선택하는 이유에 집중, 원인에 집중

--> 결국 콘텐츠 마케팅은 두가지가 다 합쳐진 것이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의 정확성을 높이고 통계학으로 접근하여 고객이 우리 제품을 사야만 하는 이유, RTB를 만들어야한다. 

 

가설검증 프로세스

설명 --> 진단 --> 예측 --> 처방

무엇이 발생하였는가 --> 원인은 무엇인가 --> 무엇이 일어날 예정인가 -->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처음에 애플이 정보를 더 보호한다고 했을 때 마냥 좋기만 했는데 ,,, 그게 아니였다. 콘텐츠 마케터가 되니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 아니다.

 

광고 매체 효율 최적화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

  1. 광고 성과 분석 : ctr, roas
  2. 고객 db 분석 : 고객 정보, 구매 제품, 객단가, 재구매율, 재구매 주기
  3. 퍼널 분석 : 광고 데이터,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합하여 자사 서비스 퍼널이 적절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확인

<시계열 분석 + 세부원인 분석> = 광고 매체 효율 최적화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

시간의 흐름에 입각하여 데이터를 펼치고 결과값이 튀는 부분을 찾는 것과 동시에

하나의 시점을 찍고 해당 데이터의 발생 원인을 다양한 가설을 세워 유력한 원인을 추론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집단 비교 분석 + 다변수 관계 분석> = 고객 db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

집단간 비교를 통해 특정 집단에 유효한 특징을 찾아내고, 다변수 관계 분석을 통해 어떤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는 것이다.

ㄷe.g. 온라인 자사몰 구매 고객과 백화점 오프라인 구매 고객의 구매 주기 성향 차이. 2020년과 2021년 paid media 신규 전환 고객의 연령별 비율 변화

전환수과 CVR을 XY 축으로 놓았을 때, 진행했던 광고 소재를 사분면에 카테고라이징하여 두변수와 광고 성과간의 연관성 연구

 

<역피라미드형 분석 + 서비스 트래픽 분석> = 퍼널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

유입부터 전환까지 각 부분을 서로 매끄럽게 만들어줄 수 있도록 효율화 한다. 서비스 트래픽 분석을 통해 자사 서비스 내에서 발생하는 유저의 행동을 트래킹하고 이탈 요소를 최소화한다.

 

데이터를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날카로운 목표설정이다.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지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 후 적합한 form으로 가공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한 후 문제를 해결한다!

 

궁금한점 및 느낀점

  1. 가설은 어떻게 세우는 것인지, KPI는 어떻게 정하는 것인지
  2. 우리 웹사이트에는 GA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이 있는지
  3. 전환고객 정보의 세세한 정보를 더 분석하고 확인해보고 싶다(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
  4. '2월 1주차 진행된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 캠페인 전환자 중 구매 객단가 4만원 이상에 수령인이 서울 거주 고객에 한정하여 CRM 푸쉬 알림을 보내고자 한다'와 같은 마케팅 목표는 어떻게 도출 되는 것인지..? 올리브영에서도 지난 한달간 구매 기록이 없는 고객에 한해 푸쉬알림 쿠폰을 보내주기도 함
  5. SQL을 배워야겠다
  6. 우리 회사가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툴, 카페24에선 어떤 정보를 얻고 있는지
  7. 내가 하고 싶은 일은 퍼널 분석 같다.
  8. 데이터에 대해 아는 것이 많이 없으니 그레이스앤에드가가 앞으로 하면 좋을 일들이 생각나지 않는다.